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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말콤 글래드웰의 『티핑 포인트』, 작은 기업 마케팅의 혁신적 전략

by 마리어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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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콤 글래드웰의 "티핑 포인트"는 사회 현상과 트렌드가 어떻게 전파되고 성장하는지를 탐구하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이 책의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먼저,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연결자, 전파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역할입니다. 이들은 사회 현상이 전파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마케팅에서도 이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이디어의 감염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독특하고 기억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다른 인상 깊은 부분은 문맥의 변화를 고려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더 쉽게 접근하게 하거나, 사용에 있어 더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말콤 글래드웰의 책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하며,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독특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영감을 얻었습니다.

 


Point of Re:view

 

이 책의 '티핑 포인트' 아이디어를 활용한 몇 가지 추천 사항을 제시하겠습니다.

 

첫째, 연결자, 전파자, 영향력 있는 사람들 활용하기

글래드웰은 사회 현상이 전파되는 과정에서 연결자, 전파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이들을 찾아내어 소셜 미디어, 블로그, 기사 등에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둘째, 감염성 있는 아이디어 만들기

"티핑 포인트"에서는 아이디어의 감염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독특하고 기억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세요. 예를 들어, 흥미로운 슬로건,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 또는 인상적인 광고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셋째, 문맥의 변화를 고려하기

글래드웰은 "티핑 포인트"에서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낼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문맥'이라고 부릅니다.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쉽게 접근하게 하거나, 사용에 있어 더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이야기로 전달하기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며, 이야기를 통해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합니다. 마케팅 전략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독특한 이야기를 전달하세요.

 

이러한 추천 사항들을 적용하여 작은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티핑 포인트"의 아이디어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은 고객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www.law.virginia.edu>

 

A Bite of the Book

 

티핑 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2. 작은 행동, 작은 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 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p.19


티핑에서 고착성이 중요하다는 생각 역시 우리가 사회적인 전염을 간주하는 방식에 암시하는 바가 엄청나게 크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쉽게 퍼뜨릴 수 있는지 고민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쏟고 있다. 하지만 의사소통에서 정말 어려운 점은 어떻게 해야 메시지가 한 귀로 들어가서 다른 귀로 흘러나가지 않게 하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고착성이란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착성이란 당신의 기억 속에 어떤 메시지가 고정되는 것이다. p.34


티핑 포인트를 완성시키는 3가지 규칙

소수의 법칙: 8020의 원칙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대개 작업80%는 참여자 20%에 의해 수행된다는 개념이다. 전염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이 더욱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일을 저지르는 것이다.

고착성 요소: 고착성 요소는 전염되는 메시지를 기억하도록 만드는 특수한 방식이다. 정보를 제시하거나 구조화할 때,작지만 고착성이 강한 변화만 주어도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상황의 힘: 상황과 조건과 이런 것들이 작용하는 특수한 상황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이 전염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인간 행동이 훨씬 더 암시에 걸리기 쉽다는 점을 말해준다. p.38


성공적인 세일즈맨이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1. 언제 어디서나 활기 넘치는 모습으로 고객들을 대면하라.

상황과 상대에 따라 적절한 인사법을 취한다.

2. 고객을 제2의 가족으로 여겨라.

고객을 또 하나의 가족으로 여기고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

3. 지루하지 않은 어투와 적절한 템포로 대화하라.

잠시 뜸을 들이다가도 폭발적으로 토해내는 등 말하는 속도를 조절한다. 때로 여담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4. 고객을 수단으로 여기지 말라.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고객들을 도와준다는 사실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5. 고객의 요청에 결코 ‘NO’ 하지 말라.

고개들에게 다른 곳에서는 얻기 힘든 서비스와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6. 합리적인고 일관성 있는 주장을 펼쳐라.

언제 어떤 고객들의 질문에 맞닥뜨려도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다양한 질문을 예상하여 답변을 준비해 어야 한다.

7.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

긍정적인 사고는 고객에게 호감을 주며, 난관을 극복하는 원동력이 된다. ‘무엇이든 시도해 보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p.82


최고의 고착력 있는 프로그램 <블루스 클루스>의 성공 열쇠

1.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블루스 클루스>는 어린이들에게 수수께끼를 제시하고 답을 알아맞힐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실마리를 제시하여 참여를 유도했다. 프로그램의 진행자 역할을 하는 스티브는 질문을 할 때마다 잠깐 숨을 멈춰 어린이들에게 대답할 기회를 주었다.

2. 메시지를 끊임없이 반복했다.

<블루스 클루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계속 같은 에피소드를 방영하는 독특한 방식을 취했다. 제작진은 어린이들이 반복을 지루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반복을 통해 주의력과 이해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3.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블루스 클루스>는 답을 알아맞힐 수 있는 실마리들을 적절한 순서로 배열해 놓았다. 쉬운 것부터 점차 어려운 것으로 배열해 놓음으로써 어린이들의 도전 의욕을 고취시키고 자신감을 갖도록 했다. p.124


기본적 귀인 오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할 때 사람들이 어김없이 기본적인 성격 요소의 중요성을 과대 평가하고, 상황이나, 맥락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언제나 사건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맥락에 따른 설명과는 정반대인 탈맥락적인설명을 하는 경향이 있다. p.160


간단히 말해 고어가 창조한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가 조직 주변을 돌면서 쉽게 점화할 수 있도록 만든 조직화된 메커니즘 이다.즉, 이 사람에서 저 사람으로, 한 집단에서 전체 집단으로 갑자기 전파되기 쉽도록 만든 것이다. p.188


아이디어의 전염성을 돕는 전환3단계

1단계_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제거하고 이야기를 단순화하라.

2단계_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항을 정교화하라.

3단계_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전환하라. p.196


티핑 포인트의 교훈

1. 전염성을 퍼뜨리려면 핵심적인 몇 군데 지역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미봉책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미봉책은 값싸고 편리하여 놀랄 만큼 많은 문제들에 대한 다용도 해결책이 된다. 편리한 지름길이 필요할 때도 있고 작은 것에서 많은 것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필요할 때도 있다. 티핑 포인트는 바로 이런 점에서 우리가 세계를 생각하는 방식을 재구성하도록 요구한다.

2. 세계는 우리가 원하는 것처럼 우리의 직관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정보에 접하는 방식을 투명하지도 직접적이지도 않다. 그 방식은 혼란스럽고 불투명하다. 우리는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인간의 의사소통이 그 나름의 대단히 특이하고도 반직관적인 규칙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3. 성공적인 전염성의 토대가 되는 것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과 적절한 추진력이다.

변화에 맞닥뜨릴 때 자신의 행동이나 믿음을 급격히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기본적인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티핑 포인트의 세계에서 어려움과 취약성이 있다면 그것은 희망의 측면 역시 크다는 의미이다.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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